I can be smart learner.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시간 계획을 세우고 도전적인 즉 어려운 목표를 세우도록 했을 때 훨씬 효율적으로 학습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목표설정은 아주 중요한 기술로, 학생들이 과제를 할 때도 이를 활용하도록 가르친다. 단지 오늘 저녁에 숙제를 할 거야, 과제 하나를 시작해서 할 수 있는 만큼 해야지 하고 마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
자기관리능력은 다른 이로부터 도움을 받아 형성될 수 있다. 누구를 찾아가야 하고, 무엇을 물어봐야 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은 모두 중요한 능력이지만 많은 학생들이 갖고 있지 않다.
격려를 할 때에는 학생들이 실제로 하는 일과 관련해서 잘하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반영하면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
학습은 단계적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현재 학생이 있는 위치보다 앞서서 선행 학습을 시킨다면 그 내용을 완전히 터득할 수 없다. 학습한 것을 암기할 수는 있겠지만 유연하게 사용할 수는 없다. 21세기에는 지식을 서로 다른 상황에서 유연하고 다른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는 것은 교수법과 관련이 있다. 교사가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이끌고 목표를 설정할 기회를 주지 않고 효과적으로 학습하는지 평가할 수 있게 하지 않으면, 이런 방법은 잘 되는 것처럼 보여도 테스트를 해 보면 교사의 답을 듣기 전까지는 답이 옳고 그른 것을 알지 못한다. 피드백을 받아 오답을 검토하고 이를 다음 학습목표 설정에 활용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에 대해 스스로 확실할 수 있게 하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그 중에서 명백한 한가지는 직접적인 경험이다. 만약에 이 경험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킨다면 우리는 이것을 실행(enactment)라고 하는데 이는 실제로 일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매우 강력한 힘이 있어서 자신에 대한 믿음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자기주도 능력.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
자기주도적. 이것이 똑똑한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능력이다.
[도전 목표 설정. 훈련의 과정. 훈련의 시간이 필요. 실천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스스로를 훈련하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