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요약

Life/Saying 2010. 9. 25. 20:02 Posted by mathboy
Content
1. 두뇌는 생각하는 것보다 뛰어나다.
2. 빠르고 효과적으로 읽기
3. 기억력
4. 마인드맵
5. 마인드맵, 조직적 공부기술
6. 마인드맵 응용, 예술적 창의성 기르기


1. 두뇌는 생각하는 것보다 뛰어나다.

두뇌 신경세포의 상호 연결
뉴런 : 1조개 이상
뉴런과 상호 작용 : 1~10만개

두뇌의 패턴 제작 능력
보통 활자체로 기록 : 1050만 km 이상

두뇌의 대뇌 반구
우뇌
  리듬
  공간지각
  게슈탈트
  상상
  공상
  색상
  입체
좌뇌
  단어
  논리
  숫자
  순서
  분석


2. 빠르고 효과적으로 읽기

잠재력
공부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음

읽기의 정의
작가가 의도한 바를 책을 통해 이해하는 것
글로 쓰인 단어를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것

: 읽기는 개인과 상징적 정보와의 총체적 상호관계

학습의 시각적 과정
1. 인지단계
2. 흡수단계
3. 대뇌이해단계
4. 외적통합단계
5. 기억단계
6. 회상단계
7. 의사전달단계

눈의 움직임
눈이 단어를 인지하려면 이동하기 전 각 단어에서 멈춰야만 한다.

글 읽는 속도를 높여라
1  2  3  4  5
ㅡ ㅡ ㅡ ㅡ ㅡ

읽기에 대한 잘못된 생각
한 번에 한 단어씩 읽어야 한다
분당 500단어 이상으로 빠르게 읽는 것은 불가능하다
빠르게 읽는 사람은 읽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빠른 속도는 집중력을 떨어뜨린다.

고급 읽기 기술
시각적 보조 기법
초점 확장 기법
고속 인식 기법


3. 기억력

기억력과 이해력의 차이
오랜 시간 걸려 이해한 것을 기억한다?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회상 능력이 나빠짐

학습하는 동안의 회상력
학습이 시작되는 시점과 끝나는 시점에서 회상력이 높아짐
반복, 감각, 운율 등으로 연상결합된 정보들이 더욱 잘 회상됨
눈에 띄거나 특이한 것을 더욱 잘 회상함

학습하는 동안의 휴식을 취한 상태의 회상력
회상력과 이해력이 가장 조화로운 시점을 알아야 함
일반적인 시간 : 20~50분

짧은 시간에 학습자료의 리듬과 구조를 대치하기 어려움
긴시간 회상된 기억의 양이 지속적으로 감퇴함

학습 후의 회상력
학습이 끝난 후 회상 곡선이 상승한 후 급격히 떨어짐.
학습이 끝난 순간 두되는 흡수된 새로운 정보를 통합할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있지 않다.
마음에 새길 시간이 필요함.

기억력, 복습기법과 이론
첫 번째 복습 : 한 시간 동안 학습 후 약 10분 뒤 5분 동안
두 번째 복습 : 하루가 지난 후 2~4분 동안
세 번째 복습 : 두 번째 복습있고 난 후 1주일 뒤 2분 동안


4. 마인드 맵

기억의 흔적
한 뇌세포에서 다른 뇌세포로 전달할 때 생화학적 전자경로가 만들어 짐
산길, 숲길, 오솔길, 도로 (화학성분이 남는다)

두뇌의 반구에 분포되어 있는 기술
언어, 색상, 숫자, 이미지, 논리, 공간지각, 리듬

기존 노트 VS 위대한 두뇌 노트
일반인의 노트 VS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노트

전형적인 직선 노트
직선적인 내용
___6. ~~~
___* ~~~
___1 ~~~
___2 ~~~
대본이 필요 VS 대본이 불필요

전형적인 프레젠테이션
무슨 생각을 하는지?
일반 프레젠테이션 VS 스티브잡스 프레젠테이션

기존 노트의 단점
키워드를 가린다.
기억하기 어렵게 만든다.
시간 낭비다.
두뇌에 창의적인 자극을 주지 못한다.

방사사고
방사사고 : 중심점으로부터 뻗어나오거나 중심점으로 연결하는 연상결합적 사고과정
방사사고를 하는 두뇌는 자신의 사고 과정의 패턴을 그대로 반영하는 방사 형태로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

마인드 맵
구조화를 통해 정보를 쉽게 습득함


어휘 브레인 스토밍

학습 멘토 경험 - 성공 - 혁신 비전 통찰

함축 : 인간이 지닌 연상결합기의 잠재력
적용 : 연상 결합을 통한 문제 해결

이미지 브레인 스토밍


이미지의 힘
영화 초당 프레임 수 : 24장
두뇌의 이미지 인식 능력은 완벽하다.

두뇌 기능의 전 영역 활용
1그룹
단어 + 자신의 이미지

2그룹
단어 + 이미지

3그룹
단어

모든 영역(단어, 이미지, 숫자, 논리, 리듬, 색상, 공간지각)을 활용한다.

두뇌의 힘
구조화 - 조직화, 범주화

마인드맵의 3A
Accept - 주어진 모델 보강
Apply - 최소한 100번 연습
Adapt - 리메이크

마인드 맵의 규칙
강조 기법
타이포 형식, 디자인 등

연상 결합
색의 느낌, 끼리끼리 화살표, 부호

명료화 기법

도구를 준비하라

작업 환경을 갖춰라

자신만의 마인드맵 개발


5. 마인드 맵 - 조직적 공부 기술

시험
무시무시한 괴물

MMOST
마인드 맵 조직적 공부 기술

교육 형태
전통적 교육 형태 -> 새로운 교육 형태
개인에게 자기와 다른 것에 대한 개별적 사실을 가르치는 대신, 자신을 먼저 가르침

준비 단계
마음 내키는 대로 읽기
학습시간과 학습량 정하기
마인드맵 메모하기
질문 만들고 목표 정하기

적용 단계
개관 단계
미리 보기 단계
세부 검토 단계
복습 단계

MMOT : 준비 단계
마음 내키는 대로 읽기
책의 전반적인 느낌, 내용 구성, 난이도, 글에 대한 도표, 결말, 요약, 결론 등의 위치를 살펴봄

학습시간과 학습량 정하기
공부할 때 학습 시간과 학습량을 정해놓으면 끝날 시점이나 목표뿐만 아니라 시간대에 따른 학습 영역을 바로 알 수 있다.

학습 과목에 대한 지식 마인드맵 만들기
공부할 내용을 5분 안에 빠르게 메모함
노트의 키워드로 마은드맵을 작성

질문을 만들고 목표 정하기
공부할 내용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의 수준을
파악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하라

MMOT : 적용 단계
개관 단계
비교적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범위의 특정 부분을 선택하여 공부함.
처음부터 끝까지 펜이나 연필 등과 같은 시각적 보조 기구를 사용함.

미리 보기 단계
요약과 결말 그리고 결론 부분을 먼저 봄.
특정 부분을 집중해서 다시 한 번 간단히 확인함.
개관 단계와 미리보기 단계에서는 과감하게 선택할 것과 무시할 것을 정해야 함.

세부 검토 단계
어려운 부분을 건너뛰면서 읽음
모르는 게 있으면 넘어가라

복습 단계
1. 교재에 직접 메모하기
2. 마인드 맵으로 노트 필기하기

복습과 지적 능력 그리고 나이


우리는 생각보다 똑똑하다.
빨리 읽어도 된다.
이해하고 복습.
그것을 통해 마인드 맵.

'Life > Say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리 영어 학습  (0) 2010.12.22
해야할 것  (0) 2010.12.22
수학을 잘하는 비결 2  (0) 2009.07.17
수학을 잘하는 비결  (0) 2009.07.17
승리의 길  (0) 2009.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