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에서 뛰어나다 평을 받는 이들을 초청해 두뇌 시합을 벌입니다.
객관적이지는 않지만요 ^^;

방영 : 2008/04/24 21:50

부제: 놀라운 과학의 비밀 - 천재들의 두뇌 시합
원제: Battle of the Brains (BBC, 2007)
방송일: 2008년 4월 24일 (목) 밤 9시 50분

지능은 유전이 가능한 것일까? 7명이 벌이는 흥미진진한 두뇌 시합! 실험 결과는 우리의 선입견을 바꿀 수 있을까?

영 국의 옥스퍼드대학. 800여 년간 인재들을 길러낸 이곳에서 이색적인 시합이 벌어진다. 성장배경과 직업 등 모든 것이 다른 7명이 모여 벌이는 두뇌시합, 각자의 분야에서 성공을 인정받은 체스 챔피언, 화가, 양자물리학자, 극작가, 초음속 제트기 조종사, 음악신동, IQ 전문가가 참가자들이다.
빠르고 정확한 연산능력이 필수적인 체스 챔피언, 13살 때 학교를 중퇴하고 독학으로 그림을 배운 유명 화가, 버트런드 러셀 같은 학자들을 줄줄이 배출한 집안의 양자물리학자, 8살 때 극본을 쓴 극작가 겸 소설가, 고도의 집중력과 지능을 요구하는 초음속 전투기 조종사, 8살 때부터 작곡을 한 14세 음악신동, IQ 162로 18세 때 월스트리트의 증권거래인이 됐던 IQ 전문가 등 7명은 전통적인 IQ 테스트는 물론 새롭게 개발돼 논쟁을 불러 일으켰던 생활지능 검사, 창의력 검사, 감성지능 검사, 다양한 다중지능 검사 등을 통해 가장 똑똑한 사람을 가려내게 된다. 인간의 지능을 연구하는 다양한 학자들의 설명을 통해 지능연구 분야에서 어떤 진보가 일어났고, 어떤 연구와 논쟁이 진행 중인지도 들을 수 있다. 개발된 지 100년이 지나도록 전 세계에서 애용되는 IQ 테스트의 새로운 면도 밝혀진다.
우리에게 지능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지능이 유전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지능을 보는 시각이 얼마나 다양한지를 함께 생각하며, 흥미진진한 두뇌시합을 지켜보자.